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정말 사랑스러운 '노션'(Notion) 한국어 버전으로 쉬워졌어요.

by kevin.park 2020. 8. 23.
반응형

대규모의 개발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업무를 하는 필자는, '일잘러'가 되고 싶은 욕심이 있다.

항상 더 나은 방법을 갈구하고,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편이다.

 

그런 측면에서 Seamless 한 연속된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애플 생태계에서 살고 있긴 하지만, 가장 답답했던 것은 협업이 필요한 작업이나, 수시로 변경사항 공유가 필요한 다양한 업무들을 엑셀로 써야했던 점이다.

(일부 오피스365도 도입되었지만, 아직은 보편적으로 로컬PC에 저장하여 파일을 공유하는 것이 일상적이다.)

 

각자 다양한 이유로 개인적인 업무나 할일을 정리해야 할 일이 많다.

또한 일반 텍스트만 정리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진, 웹링크, 표, 그래프 등 필요에 따라 자료의 유형이 다양하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오만거 다 써봤고, 일부 현재도 쓰고 있다. 다 열거할순 없지만,
1) 정리할 때는 에버노트, 원노트, Workflowy, 베어 
2) 아이디어는 마인드맵
3) 업무관리는 트렐로, 슬랙, 지라, 컨플루언스, Things3
4) 손글씨는 PDF 볼때는 굿노트, 공부할때는 노타빌리티

 

그런데, 요즘 좋다못해 사랑한다는 표현을 쓰는 앱이 생겼으니,, 바로바로 노션(Notion)이다.

오래전에 Notion 초창기에 설치했었다가 그 가치를 알지 못하고 삭제했었는데, 몇달 전 유튜브의 알고리즘은 노션 소개 영상을 보게 해줬다. 

 

가장 눈에 띈 것은 Database 구조를 지원한다는 점이였다. 바로 깔았다.

하지만, 노션은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 자유도가 높다보니 오히려 약간의 진입 장벽이 있는 느낌을 받았다.
검색해보면 노션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극찬하는 사람들이 많고, 에버노트에서 넘어오는 사람들도 많았다.

 

뭐지..? 더 궁금했다.
그래서 유튜브나 블로그, 사용자모임을 통해 노션 사용법을 공부하기 시작했다...ㅎ

 

노션은 만능 올인원 & 협업툴이다.


1) 메모도 할 수 있고(다만, 단순 메모장으로만 쓰기에는 무겁다)
2) 페이지 구조를 지원하여 원하는 구조로 문서를 정리할 수 있다.
3) 할일(체크박스), 토글, 인용 등을 활용하여 정리하기 쉬우며
4) 마크다운을 지원하여 편리하게 키보드 만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5) 다양한 멘션을 사용자간 공유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 사항을 알림받을 수 있다.
6) 특히 앞서 얘기한대로 표(DB)를 생성할 수 있으며,
7) 생성된 표를 다양한 방식(칸반보드, 갤러리, 리스트, 캘린더 등)으로 보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8) 이미지, 북마크, 동영상, 오디오를 삽입할 수 있으며,
9) 개발자들은 코드를 삽입할 수 있는데, 다양한 개발언어를 이해하여 보기 편하게 표시할 수 있다.
10)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다만 파일 업로드가 5MB로 제한된다.
11) 필자는 Personal 계정으로 유료 사용중인데, 파일을 무제한으로 업로드 할 수 있고, 아마존 파일서버의 업/다운 속도 엄청 빠르다..ㅎ
12) 다양한 임베드를 제공하는데, 구글 드라이브, PDF, Github, Google Maps, Figma,,, 등 많다.
13) 구글링 해보면 구글 문서와 연동하거나, 기타 다양한 방법으로 그래프나 설문지 등도 추가할 수 있다.
14) 아참. 노션을 통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으며,
15) 홈페이지가 아니더라도 페이지 단위로 Public으로 외부에 웹형식으로 오픈/공유할 수 있으며, 편집/보기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못하는게 뭐니...ㅋㅋ (아직 언급 못한거 많음..ㅎㅎ)

 

 

다만, 위에 언급한대로 처음에는 뭘할지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최근 한국에서 노션을 사랑한 유저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최근 한국어 버전이 영어 다음으로 나오게 되었다.
덕분에 노션에서 제공하는 템플릿과 함께 한국어 메뉴를 하나씩 눌러보면 금새 적응할 수 있게 되었다.

 

노션도 교육용으로 무료로 제공한다.

5MB 이상 파일 업로드를 빼면 일반 사용자들도 무제한 사용할 수 있으니 꼭 써보시길 권장한다.

 

필자는 결국 내가 편하기 위해서 주변에 노션을 적극 알리고 있다.

노션의 높은 자유도는 꽤나 주변의 관심을 불러오기 용이했고, 실제 많은 지인들이 함께 사용하고 있다.

노션이 나름 무료화 제공을 선언한만큼 폭발적으로 사용자가 늘어나 대중적인 서비스가 되길 기대한다.

 

https://youtu.be/qH3iRlZQ_x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