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인터넷

[zoom화상회의] 줌 화상회의로 실시간 온라인 강의 시작하기

by kevin.park 2020. 4. 7.
반응형

 

https://coupa.ng/bxtwKk

안녕하세요. Kevin 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참 많은 것에 변화가 필요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모두 힘내세요!

 

최근 교육부가 온라인으로 개학을 결정하면서 갑작스러운 수업 방식의 변화로 많은 교사, 학생들이 혼란을 겪고 계시고, EBS 온라인 클래스를 비롯한 강의 플랫폼 들이 갑작스런 접속자 증가로 가입, 로그인, 재생 오류 등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비슷한 예로 다수의 기업들이 의무적으로나 선택적으로 재택근무를 하고 계시는데요. 

개인에 따라 재택근무가 편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많은 분들이 ’비대면 소통’에 대한 애로사항을 크게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요즘들어 업무적으로 화상회의, 실시간 온라인 강의로 유명한 zoom(줌)과 hangout(구글 행아웃) 시스템을 많이 활용하고 있고,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소통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고 있어, 이 중 개인적인 경험상 대규모의 컨퍼런스나 회의, 수업에 보다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줌(zoom) 비스에 대해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사진=줌 페이스북)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화상회의가 뭐지, zoom가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는지 주요 서비스 특징과 장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소에 관계없이 모든 플랫폼(OS 운영체제)과 장치(노트북, 모바일, 태블릿)에서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트북이 아닌 데스크톱 PC의 경우에는 참석자의 영상과 음성 전달을 위해 화상캠(CAM)이나 헤드셋과 같은 마이크 장치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동시에 최대 100명이 참석할 수 있고, 참가자는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간단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참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SNS나 연락처, 메일상으로 간편하게 접속정보(링크)를 공유할 수 있으니 편리합니다. 

 

1:1 화상회의는 무제한 무료이며, 3명 이상의 다자간 회의일 경우에는 최대 40분까지로 시간 제한이 있지만, 중지하고 다시 시작하면 동일하게 40분 단위로 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화면공유 기능이 있어 얼굴 외에도 영상이나 문서, 웹페이지 등 모든 참석자와 동일한 화면을 공유하면서 말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움직임이나 PPT 슬라이드 쇼에서 펜이나 레이저 포인터로 중요 흐름을 따라갈 수 있으니 아주 편리하고 핵심적인 기능 입니다. 

   

회의시 모든 참석자가 화상, 마이크, 화면 공유 권한을 가질 수 있어서 누구든지 서로 간에견 교환이나 회의 주도가 가능 합니다. 

 

모든 참석자가 마이크를 일괄적으로 음소거 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다른 화상회의 시스템을 쓸 때 흔히 잡음과 하울링으로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요. “마이크 켜져 있는 사람 꺼주세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온라인 화상회의 서비스를 선택하는 고민에 작은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