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구글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크롬캐스트에 대하여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모바일로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자주 보는데 강의 영상, 영화, 게임 컨텐츠를 시청할 때 손바닥 만한 작은 화면이 답답하게 느껴져 크롬캐스트를 활용해 TV로 크게 틀어보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보다 주변에서 잘 모르시거나 왜 안되지? 하고 물어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크롬캐스트와 미라캐스트, 에어플레이에 대해서 차이점을 알고 계시나요?
쉽게 개념 차이를 설명하면 크롬캐스트는 시청할 컨텐츠의 재생정보(URL 주소)를 TV 등 다른 기기에 전달하여 해당 기기에서 URL 주소를 통해 직접 통신하여 재생하는 것입니다.
미라캐스트와 에어플레이는 내 모바일에 표시되는 화면 그대로를 직접 TV 등 다른 기기에 영상 스트림으로 보내주는 방식 입니다. Apple 이 기술을 자체적으로 에어플레이(Airplay) 이름으로 제공중이며, Google에서는 미라캐스트(Miracast)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크롬캐스트와 미라캐스트 장단점
크롬캐스트는 기술적으로 구분되는 미라캐스트, 에어플레이와 서로 대비되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롬캐스트는 재생정보(URL주소)를 전달받은 기기에서 직접 인터넷으로 통신하여 재생하기 때문에 모바일에서 TV로 완전히 바톤을 넘긴 것이라 TV 사양 문제가 아니라면 환경적인 화질 저하나, 딜레이 이슈가 없습니다. 반면,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 일부 App에서만 기능을 제공하며 모바일 화면 자체를 공유할 수는 없습니다.
미라캐스트와 에어플레이는 모바일의 화면을 직접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모바일 성능이 좋아야 하고, 댁내 공유기 무선환경에서의 트래픽과 간섭 영향이 커지는데 송수신 무선사양 등에 따라 화질 저하나 딜레이가 있을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Apple의 에어플레이는 그나마 Apple 제품들 사양이 매우 높은 편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이나, 미라캐스트의 경우 여러 업체들이 표준에 맞게 개발하여 판매하나 호환성이 불안정하고 저가 경쟁에 따라 안테나 수신성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기능 및 품질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크롬캐스트가 낫지만, 회의 시 화면공유 등 목적에 활용성이 다르므로 뭐가 좋다보다는 개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크롬캐스트를 하기 위한 환경
크롬캐스트 기능을 위해서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App에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바일은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상관 없습니다. 다만 스마트 TV가 아닌 일반 TV라면 크롬캐스트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구글의 크롬캐스트 동글 제품을 구입하시거나, 셋톱박스라고 부르는 방송수신기에서 크롬캐스트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 안에서 모바일과 크롬캐스트 동글 제품(또는 셋톱박스)이 같은 유무선 공유기에 네트웍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우리집 통신사 셋톱박스는 지원되는건가요?
IPTV 진영에서는 LG유플러스의 UHD 셋톱박스가 안드로이드(AOS) 셋톱박스이기 때문에 크롬캐스트 및 유튜브, AI 어시스턴트, 플레이스토어 등 구글의 모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타 통신사에서는 구글의 Android OS 정책(Policy)에 좀 더 자율적이지만 구글 서비스는 제한적인 AOSP 구조를 채택하여 크롬캐스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Cable 진영에서는 기본적으로 셋톱박스가 공유기 환경이 아닌 RF 통신구조라 댁내 무선환경과 독립적이기 때문에 크롬캐스트 사용이 어려운 구조입니다.
통신사 변경없이 크롬캐스트 쓰고 싶다면?
1) 스마트TV가 아니라면 구글 크롬캐스트(3세대)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2) 집에 셋톱박스가 Android가 아니라면 Android OTT Box를 구매하시는 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부 사양 확인 필요)
'IT 제품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북 구매 후 발열 문제는 이렇게 해결하세요 (iCloud Drive, Macs Fan Control) (4) | 2020.09.06 |
---|---|
Apple 맥북 프로 터치바 16 구매해야 하는가? Yes! (4) | 2020.08.31 |
[윌파] 전동 커피 그라인더 CGWS-130B 코니컬버/18단계/DC모터 (2) | 2020.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