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리뷰

맥북 구매 후 발열 문제는 이렇게 해결하세요 (iCloud Drive, Macs Fan Control)

by kevin.park 2020. 9.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캐빈 Park 입니다.

 

맥북에어, 맥북프로 어떤 모델을 쓰든 간에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따라 발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애플이 오래전부터 Mac에 대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최적화를 하여 쾌적한 사용경험을 제공하나, 프로그래밍, 영상 작업 등 고사양을 요구하는 복잡한 작업일 수록 CPU, GPU 등 주요 부품들에서 발생되는 발열은 어찌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애플도 이러한 부분들을 알기게 Intel에서 ARM으로 메인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대대적인 변화를 시작하였으며, 일부 기존 모델에 대해서는 CPU 패치를 통해 발열에 대한 사용자 불만을 케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맥북이 뜨거워져 발열이 신경 쓰이시는 분들, 발열로 팬소음이 거슬리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통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방법 1. 활성 상태 보기를 통해 문제 확인

Spotlight 검색(command키 + 스페이스키)을 통해 '활성 상태 보기'를 실행합니다.

command키 + 스페이스키

활성 상태 보기(모든 프로세스)에서 CPU 점유율(%), 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정한 프로세스가 단독으로 70% 이상으로 지속적으로 부하를 발생시킨다면, 이를 종료하여 부하와 발열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방법 2. iCloud Drive 동기화 작업으로 인한 CPU 부하 줄이기

많은 Mac 유저분들이 기본 단축키가 제공되는 '데스크탑' 폴더와 '문서' 폴더에 개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마다 편차는 크지만 수백 GB(기가바이트) 또는 영상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TB(테라바이트) 용량인 경우가 많은데, iCloud Drive에 데스크탑 폴더와 문서 폴더가 동기화되어 있다면, 생각보다 Mac에서 백그라운드에서 동작하는 동기화 작업의 CPU 리소스그 매우 크게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동기화를 비활성화 하는 방법을 안내 드립니다.

'Mail' 앱 또한 동기화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Gmail, Naver, Daum, iCloud 및 회사 Mail 모두 해당 시스템에 잘 저장되어 있는 것이고, 다만 Mac에서 제공하는 Mail 앱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 뿐인데, 이중으로 동기화할 필요는 없겠죠.

애플 버튼 > 시스템 환경설정(또는 Spotlight 검색)을 실행합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에서 Apple ID를 선택합니다.

iCloud Drive의 옵션 항목을 선택하여 진입합니다.

아래와 같이 '데스크탑 및 문서 폴더'의 체크를 해제 합니다.

아래와 같이 Mail 앱도 체크를 해제하여 주세요.

 

방법 3. Mac의 발열을 배출하는 Fan을 직접 제어하자. (Macs Fan Control)

Macs Fan Control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아래와 같이 Free Download를 선택합니다.

https://crystalidea.com/macs-fan-control

'Download for macOS'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ZIP 압축을 해제하면 아래와 같이 'Macs Fans Control' 앱이 나타나며, 이를 실행해 줍니다.

Applications (으)로 옮길건지 묻는 창이 뜨면, 옮기기를 눌러 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왼쪽 펜, 오른쪽 펜의 돌아가는 속도(RPM)이 나타나며, 기본적으로는 Automatic 모드로 되어 있으며, 앱 화면의 오른쪽 편에는 각 온도센서별로의 온도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현재 맥북의 상태가 매우 뜨겁다고 느껴진다면 아래와 같이 Full blast 버튼을 눌러 강제적으로 펜을 최대로 구동시켜 발열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Automatic 모드에서 사용자 지정을 통해 좌, 우 펜에 대한 온도기준과 펜 동작범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이렇게 사용자 지정 설정을 했을 경우 Custom 으로 모드명이 변경됩니다. 저는 CPU1과, Heatsink를 각 선택하여 40~80도 범위에서 동작하도록 설정하였고, 이때 80도에 가까워질 수록 최대로 Fan이 구동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독과 공감은 힘이 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