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아파트 베란다 LED 식물전구 수경 상추 재배(엽채, 과채)

by kevin.park 2021. 4. 3.
반응형

안녕하세요. Kevin 입니다.

 

요즘 미세먼지, 코로나 등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고층 아파트에 살고 있어 컨텐츠 소비 외에 실내에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흥미거리가 필요한데, 아이들이 양가 부모님댁에 가면, 딸기, 토마토, (이제는..)블루베리를 따서 먹으며 나눈 즐거운 추억이 생각나 키워 보기로 하였습니다.

 

일찍 출근하고 야간이 잦은 내가 과연 잘 키울 수 있을까? 하는 망설임은 있었지만, 여러 관련 컨텐츠를 보다보니 재배 경험이 없는 필자에게 배보다 배꼽이 클 수도 있는 재배 여정은 어느덧 진행형 입니다.

어쩌면 IT 업종에 있다보니 작은 베란다 공간인데 재배가 목적인지, AI 스마트팜 지향점의 장난감을 세팅한건지 헷갈리네요..^^;

 

아파트 베란다에서 LED 식물전구로 상추 수경 재배를 준비하는 과정과 함께, 구매한 제품 정보를 참고적으로 공유 드립니다.

직접 내돈내산으로 구매처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링크는 판매자 사정으로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참고만 하시고 혹시 따라 사신다면 선택의 책임은 본인께 있습니다..

 

1. 식물이 말라 죽지 않았으면 좋겠고(내가 주지 않아도), 벌레가 없었으면 → 수경 재배로 결심

※ 위 사진은 연합뉴스 기사의 사진을 발췌한 것이며, 식물 수경 재배를 계획하며 계획 수립 간에 목표 세팅을 돕기 위해 참고한 이미지 입니다.

 

2. 작은 아파트 베란다에서 단위 생산성이 높았으면 → 수경 재배기 주문..

 

3. 베란다로 들어오는 광량이 부족하여 식물용 전구로 보완→ 2개 주문..

 

4. 많은 부분 참고하게 된 유튜브 장훈농장 아저씨가 추천하신 스탠드와 코드선, 멀티탭 → 주문..

 

5. 식물도 밤에 잠을 자야 하니 자동으로 전구를 On/Off 해주는 타이머 콘센트 → 주문..

 

6. 식물에 필요한 영양분은? 수경용 양액(엽채용, 과채용) → 주문..

 

7. 일단 가장 쉬워보이고 자주 소비하는 엽채류부터 → 주문..

 

8. 발아는 휴지를 5겹 정도 깔고, 햇빛과 수분, 그리고 적당한 온도가 있으면..→ 정말 신기해요^^

 

9. 발아한 상추싹을 옮겨 심기 → 발아용 스폰지 주문..

 

10. 젖은 스폰지에 새싹을 다지지 않게 효과적으로 넣는 방법 → 굵은 빨대와 핀샛 준비

 

11. (발아 5일차) 수경재배기가 아직 도착하지 않아, 일반 플라스틱 그릇으로 임시 이동 → 넘 이쁘죠?^^

  • 저는 씨앗 발아하는 동안 약 20도 방에서 식물 전구를 30cm 높이에서 120시간(5일) 계속 켜주었습니다.
  • 만 5일이 지나 잎이 2~3개 자란 시점부터는 약 10~15도 정도의 베란다에서 키우고 있으며, 식물 전구는 타이머 콘센트를 통해 낮시간 10시간만 켜지도록 세팅하였고, 50cm 높이에서 비춰주고 있습니다.
  • 일주일이 경과 시점부터 물푸레 엽체용 1호 A/B를 희석해서 넣어주었습니다.

 

이후의 성장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서는 추가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Next 계획

  • 딸기, 토마토, 대파, 고추 등 추가 작물 시도
  • 놀고 있는 라즈베리파이에 온/습도 등 센서 부착
  • 작물 별로 수경 재배 생육 데이터 기반, 환경에 따른 알림 기능 구현(베란다에서 제어까지는 오바인듯..)
반응형